후시딘/마데카솔 상처별 사용제품, 차이, 종류

건강정보

후시딘/마데카솔 상처별 사용제품, 차이, 종류

올라이프 2022. 5. 10. 15:00
반응형
후시딘, 마데카솔

상처연고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제품은 후시딘과 마데카솔이 있다.
다 같은 연고이고 상처가 나면 아무거나 발라도 된다고 생각하지만 상처 별로 바르는 제품이 있다.
상처 별 사용제품과 차이,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자.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차이


  후시딘 마데카솔
효과 세균억제 및 감염차단 피부 조직 회복
주성분 퓨시드산나트륨 센텔라아시아티카
사용부위 크고 깊은 상처, 세균 감염 예방/상처보호 가벼운상처, 세균에 따른 2차 감염 질환 치료
주의사항 항생제가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일주일 내로 사용 장기간 사용 가능하지만 복합마데카솔과 마데카솔케어는 항생제가 들어있어 장기간 사용은 좋지 않다.

후시딘은 상처에 있는 세균 증식을 억제하여 2차 감염의 피해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종이에 베이거나 가볍게 쓸린 상처가 아니라, 길을 가다가 넘어지거나 모낭염 등의 화농성 염증, 화상을 입어 유해균에 감염된 것과 같이 세균 감염 위험이 클 때 사용한다. 항균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상처가 덧나지 않고 흉터 없이 빠르게 아물고 침투력이 뛰어나 딱지 위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항생제 내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1주일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데카솔은 피부재생 효과가 뛰어나다. '센텔라아시아티카'라는 성분이 정상 피부와 유사한 콜라겐 합성을 도와 새살이 빨리 돋게 하고 흉터를 최소화한다. 감염 위험이 적은 일반적인 상처나 가벼운 화상, 민감한 피부의 상처에 바르면 효과적이다.

상처 별 사용제품


두 제품은 효능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 순서가 다르다.
먼저 상처가 난 직후에는 세균 감염을 막고 염증 예방에 효과적인 후시딘을 먼저 발라주는 게 좋다.
후시딘이 항생제 성분이 들어있는 연고라 상처를 빠르게 회복하는데 효과를 보인다.
어느 정도 상처가 아물고 딱지가 앉으면 새살이 잘 듣기 위해 마데카솔을 발라 흉터 예방과 피부 재생에 신경 써야 한다.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종류


후시딘
⊙ 후시딘연고 : 후시딘연고중 가장 많이 쓰고 있는 연고로, 점도가 높은 연고 제형으로 상처부위를 잘 덮을 수 있는 기제로서 다른 제형보다 우수한 건조감 방지
⊙ 후시딘겔 : 산뜻한 겔 제형으로 빠르게 건조되어 끈적임이 적은 제품
⊙ 후시딘히드로크림 : 후시딘연고의 상처의 감염에 대한 항생제 효과 + 히드로코르티손아세테이트의의 염증 억제 효과
⊙ 후시딘크림 : 후시딘연고에 비해 끈적임이 덜한 기제로서 접히는 부위의 상처 감염에 사용
⊙ 후시딘밴드 : 후시딘연고 성분 + 하이드로겔 습윤밴드가 습윤 환경을 유지하여 상처의 보호 및 오염방지에 사용

마데카솔
⊙ 마데카솔 : 센텔라아시아티카 추출물만 들어있는 마데카솔. 항생제가 없는 의약외품으로 약국외 다른 곳에서도 판다.
⊙ 복합 마데카솔 :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복합 마데카솔
⊙ 마데카솔 케어 : 네오마이신(항생제)가 함유된 제품.
⊙ 마데카솔 분말 : 센텔라아시아티카 추출물을 분말 형태로 만든 것. 진물이 나는 상처에 사용 가능하다.
⊙ 마데카솔 밴드 : 일반 밴드 형태에 마데카솔이 발라져 있는 것도 있고 습윤밴드처럼 되어 있는 것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