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100 / EU택소노미 / 블루수소 는 무엇일까?

생활정보

RE100 / EU택소노미 / 블루수소 는 무엇일까?

올라이프 2022. 2. 7. 13:07
반응형

태양열 에너지

RE100 


RE100 이란?

RE100은 '재생에너지(Renewable Energy) 100%' 의 약자로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2050년까지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충당하겠다는 목표의 국제 캠페인입니다. 2014년 영국 런던의 다국적 비영리기구인 '더 클라이밋 그룹'에서 발족된 것으로, 여기서 재생에너지는 석유화석연료를 대체하는 태양열, 태양광, 바이오, 풍력, 수력, 지열 등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RE100은 정부가 강제한 것이 아닌 글로벌 기업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되는 일종의 캠페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RE100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크게 태양광 발전 시설 등 설비를 직접 만들거나 재생에너지 발전소에서 전기를 사서 쓰는 방식이 있는데 Re100 가입을 위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본부인 더 클라이밋 그룹의 검토를 거친 후 가입이 최종 확정되며, 가입 후 1년 안에 이행계획을 제출하고 매년 이행상황을 점검받게 됩니다. 

RE100에 가입한 한국 기업은?

국내 기업은 2022년 2월 기준으로 고려아연, LG에너지솔루션, SK하이닉스, SK텔레콤, 아모레퍼시픽, KB금융지주, 한국수자원공사, 미래에셋증권,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주), SK머티리얼wm, SK실트론, SKC, 롯데칠성음료 14곳의 기업이 RE100 참여를 선언했습니다.  

 

EU 택소노미


EU 택소노미란? 

각국이 특정 사업의 친환경.녹색 사업인지 아닌지를 알려주는 기준으로 유럽연합(EU)의 '녹색분류체계'라고 한다. 택소노미에 포함된 에너지 업종에 대해서는 각종 금융 및 세제 지원을 제공해 투자를 육성합니다. EU가 세계 최초로 2020년 6월 EU판 그린 택소노미 가이드를 발표했으며 2022년 2월 2일 그린 택소노미 최종안을 확정해 발의했습니다.

확정안에 따르면 신규 원전 투자가 친환경 확동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투자 대상이 될 신규 원전은 2045년까지 방사성 폐기물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세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천연가스 투자는 전력 1킬로와트시(kwh)를 생산할 때 온실가스 직접 배출량이 270gCO2eq(이산화탄소 환산량) 미만이이어야 한다는 등의 조건이 붙었습니다. 천연가스 발전소는 2030년까지 건축 허가를 받아야 하며 2035년부터는 저탄소가스등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블루수소


블루수소란?

천연가스와 이산화탄소 포집설비를 이용해 생산한 수소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여 탄소 배출을 줄인 것입니다. 즉, 블루수소는 그레이수소처럼 화석연료에서 추출하기에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는 발생하지만,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므로 그레이수소보다는 훨씬 적은 탄소를 배출합니다. 블루수소는 그레이.브라운수소에 비해 친환경적인 생산 방법인 것은 물론 그린수소에 비해서 경제성이 뛰어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