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균우유와 일반우유 차이점은?

생활정보

멸균우유와 일반우유 차이점은?

올라이프 2022. 5. 23. 13:45
반응형

멸균우유와 일반우유 차이점

아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항상 우유가 떨어지지 않고 있을 겁니다. 

또 요즘은 아침대용으로 시리얼을 많이 먹기 때문에 우유 소비가 많습니다. 

아이가 우유를 잘 먹으면 상관없겠지만 우유를 많이 먹지 않는다면 우유는 냉장고에서 늘어나고 유통기한은 다가오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멸균우유를 먹어볼까 하다가도 멸균우유는 영양소가 일반 우유에 비해 떨어질 거 같아 꺼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 우유와 멸균우유의 영양소의 차이가 얼마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유의 효능

우유는 필수 아미노산을 다양하게 포함한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일 뿐 아니라 키 성장에 중요한 칼슘, 리보플라빈 같은 영양소들이 많이 들어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권장되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1. 빈혈 예방에 직접적인 효능을 보입니다. - 우유의 비타민 B군이 혈액의 적혈구 생성을 돕고 신경조직을 유지하는데 이롭습니다. 평소 어지럼증이 있다면 하루 최소 200ml 이상 해주면 좋습니다. 

2. 심리적으로 차분해지고 안정이 됩니다. - 우유에 포함되어있는 칼슘 성분과 단백질 때문에 우리 몸의 신경세포를 안정화시키고 체온을 올려줍니다. 

3. 근력 회복이 되고,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운동 전후에 마시면 근력 회복에 도움이 되고 피부 세포를 유지하고 생성하는데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4. 뼈에 좋습니다. - 우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슘 성분은 식물성의 영양소보다 우리 몸에 흡수율이 더 좋기 때문에 뼈가 약해지는 노년기나 성장기의 어린이들이 섭취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우유

일반 우유


일반 우유란?

살균우유라고 불리는 일반 우유는 원유에 함유된 영양분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65~135℃ 온도에서 열처리합니다. 살균으로 유익균이 살아있어 신선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은 7~14일입니다. 

 

일반 우유 장점

멸균우유보다 진하고 고소한 맛이 나고 신선합니다. 

 

일반 우유의 단점

냉장 보관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보관 및 운반비용이 발생되기 때문에 멸균우유보다 가격이 높습니다. 

 

일반우유 멸균우유 차이점
멸균우유

멸균우유


멸균우유란? 

멸균우유는 135~150℃ 이상에서 3~5초간 멸균한 제품입니다. 

모든 미생물을 사멸시키는 초고온 멸균법을 이용하고 열처리한 우유를 테트라팩에 담아 실온 보관이 가능합니다. 

보통 1~3개월 안팎으로 두고 먹을 수 있어 저장성이 매우 높습니다. 

 

멸균우유 장점

멸균우유는 상온에서 장기간 보관할 수 있어 냉장보관이 힘든 야외 외출 시 용이합니다.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해 유통과정에서 냉장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운송비용이 절감되어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일반 우유에 비해 유통기한이 길어 해외에서 생산된 멸균우유를 국내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멸균우유 단점 

열처리 과정에서 유익균까지 박멸된다는 단점이 있고 사람에 따라 맛이 밍밍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멸균우유 영양소

멸균과정에서 비타민, 무기질과 같은 영양소는 일부 손실될 수 있지만, 우유의 주요 영양소인 지방, 단백질, 칼슘 등은 멸균우유와 일반 우유의 영양소 차이는 없습니다. 

 

  일반우유 멸균우유
살균방법 63~135도 이상 열처리  135도 이상 살균
유통기한 7~14일 1~3개월
영양소 영양소 파괴 없음 장내유익균 감소
일부 비타민 감소
주된 영양소 파괴 없음

 

반응형